[기획] 프랜차이즈 키워드 - 위기 속 기회 만든 키워드
2021 프랜차이즈 키워드로 살펴보는 2022 프랜차이즈 트렌드
코로나 영향 속 프랜차이즈 매출 사상 첫 감소
IT 기술력 바탕 언택트 서비스로 위기 속 돌파구 찾다
더 리모델링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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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7.01 17:00 | 최종 수정 2022.07.01 1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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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년여 간 코로나19가 가져온 혼란기 속에서 대면 서비스 비중이 높았던 외식업종이 70%를 차지하는 프랜차이즈 시장 특성상 역사상 유례없는 격변기를 겪었다. 그러나 기업과 중소상공인들은 위기 대처 역량을 쌓으면서 새로운 돌파구를 찾았다. 무인, 배달, IT 기술 등으로 경쟁력을 갖춘 위기를 기회로 살린 프랜차이즈가 돋보였다.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솔로다이닝이 본격화 되면서 외식 프랜차이즈의 블루칩으로 밀키트(간편식)가 떠올랐다. 소비의 주요층인 MZ세대는 개성 없이 천편일률적으로 구성된 메뉴나 서비스가 아닌, 마음대로 선택해서 조합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코로나19는 더 이상 일시적인 특수성이 아닌 장기적이고 일반적인 성격을 갖고 시장에 영향을 주고 있다. 이 속에서 각 프랜차이즈가 놓치지 말아야 할 키워드는 위생과 방역이 되었다. 언택트 시대에 맞는 서비스를 지속 도입해야 할 것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으로 K푸드 레스토랑을 찾는 외국인 고객이 늘고있는 것은 환영할 일이다. 한국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도 다가가며 현지화한 메뉴를 선보이는 융통성을 발휘하는 것은 세계로 뻗어가는 한국 프랜차이즈 시장의 과제이자 또 다른 기회가 될 것이다.
2021년 프랜차이즈 키워드를 통해 2022년 주목해야할 프랜차이즈 트렌드를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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